한국사 공부/조선왕조실록

철종실록1권 철종즉위년 1849년 8월

싸라리리 2025. 4. 24.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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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일 병인

빈전(殯殿)에 나아가 삭전(朔奠)을 행하였다.

 

8월 2일 정묘

홍재철(洪在喆)을 사헌부 대사헌으로, 황겹(黃𥞵)을 사간원 대사간으로 삼았다.

 

전라 감사                     남병철(南秉哲)이 상소하였는데, 대략 이르기를,
"권돈인(權敦仁)의 소본(疏本)을 보니 신관호(申觀浩)가 부정(不正)한 경로로 의원을 들여보낸 일을 논하고 심지어는 자책(自責)하는 소장(疏章)까지 올렸는데, 이 일의 전말(顚末)의 대략은 대신의 차사(箚辭) 내용과 같습니다. 신이 대신에게 들은 바를 대행 대왕에게 앙달하였는데, 이 일은 지난 2월 스무날에서 그믐 사이에 있었습니다. 신은 현임(現任) 때문에 바로 3월 초 6일에 궐하(闕下)를 하직하여, 그 뒤의 처분 여하는 미처 알지도 못하였습니다. 이 일은 이렇게 된 것에 지나지 않는데 대신이 이미 이 일로 인책했으니, 신 또한 당시에 수작(酬酌)한 바가 있었으므로 마음속 가득히 황송하여 몸둘 바를 알지 못하겠습니다. 신에게 합당한 논죄를 하여 주소서."
하니, 비답하기를,
"이 일은 이미 대신의 차자에서 다 밝혀졌는 바 의원을 들여보냄이 사실 자신으로 인한 것이 아니니 대신의 인책부터가 의외의 일이며, 경이 스스로 논열(論列)하는 것도 매우 부당한 일이다. 무슨 이러쿵저러쿵 할게 있겠는가?"
하였다.

 

8월 3일 무진

소대(召對)하였다.

 

이헌구(李憲球)를 이조 판서로 삼았다.

 

별강(別講)하였다.

 

8월 4일 기사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발인(發引)할 때 하직은 궐문 밖에서 하고 반우(返虞)할 때 지영(祗迎)은 성문 밖에서 하도록 마련하라고 명하였다.

 

서좌보(徐左輔)를 사헌부 대사헌으로, 이현서(李玄緖)를 사간원 대사간으로, 조학년(趙鶴年)을 의정부 우참찬으로 삼았다.

 

8월 5일 경오

산릉 도감(山陵都監)의 당상(堂上)과 하직(下直)하는 수령을 소견(召見)하였다.

 

소대(召對)하였다.

 

양사(兩司)에서 연차(聯箚)하여                        【집의                           한승열(韓升烈), 사간                           조완식(趙完植), 장령                           이양화(李亮和), 지평                           채원묵(蔡元默), 정언                           이문형(李文馨)·이병덕(李秉德)이다.】                      여러 죄인들을 먼저의 청대로 속히 윤허하여 비답을 내리고 아울러 삭판(削版)의 형전(刑典)을 베풀기를 청하였다.

 

판부사                     정원용(鄭元容)을 다시 상직(相職)에 제배(除拜)하라고 명하였다.

 

수원부 유수(水原府留守)                     김난순(金蘭淳), 상호군                     이약우(李若愚), 예조 판서                     서기순(徐箕淳), 호조 판서                     김학성(金學性), 병조 판서                     윤정현(尹定鉉)을 강관(講官)으로 초계(抄啓)하였다.

 

좌의정        김도희(金道喜)가 차자를 올려 징토(懲討)를 주장하고 이어 사퇴를 청하니, 비답하기를,
"이제 경의 차자를 보니 비로소 얼마 전에 청대(請對)한 일이 있었음을 알겠다. 그러나 전번부터 두 번이나 연차(聯箚)하여 이미 성토(聲討)의 의견을 다 개진하였는데 또다시 장황하게 논평하려 함은 지나친 일이 아니겠는가? 죄인의 일은 이제 이미 끝을 맺었다. 경의 말이 비록 이렇듯 엄정하지만 나의 뜻은 굳게 정해졌으니 다시는 윤종(允從)할 이치가 없다. ‘척퇴(斥退)’란 두 글자에 있어서는 참으로 천만 뜻밖이다. 이 무슨 말이며 이 무슨 일인가? 이제는 원보(元輔)040)                  가 거듭 복상(卜相)됐으니 더욱 경이 협조해야 할 때이다. 경은 양찰(諒察)하라."
하였다.

 

8월 6일 신미

소대(召對)하였다.

 

별강(別講)하였다.

 

8월 7일 임신

소대하였다.

 

8월 8일 계유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8월 9일 갑술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예조에서 아뢰기를,
"전계 대원군(全溪大院君)과 완양 부대부인(完陽府大夫人), 용성 부대부인(龍城府大夫人)의 묘소를 개봉축(改封築)할 때의 고유문(告由文) 가운데 속칭(屬稱)에 대해서 수의(收議)하니, 영부사        조인영(趙寅永)은 헌의하기를, ‘이 일은 마땅히 선조(宣祖) 때 덕흥 대원군(德興大院君)에게 행한 전례를 따라야 할 것이나 마땅히 근거할 만한 문적(文蹟)이 없으니 확정하여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열성조(列聖朝)를 거쳐온 동안을 생각해 보면 덕흥 대원군의 축식(祝式)에 국왕의 어명(御名)을 쓴 뒤 이어서 경제(敬祭)라고만 쓰고 속칭은 쓰지 않았는데 선조 때의 축식도 열성조 때와 다르지는 않았으리라고 봅니다. 다만 그때에 선정신(先正臣) 이이(李珥)는 논하기를, 「지금은 입묘(入廟)하여 조카가 숙부에게 제사지내는 예를 써도 무슨 불가할 것이 있겠는가?」라고 하였습니다. 오직 널리 물어서 처리하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하였는데, 좌의정        김도희(金道喜)의 의논도 거의 같았고, 기타 관각(館閣)의 당상들은 모두 감히 억대(臆對)할 수 없다 하였으며, 좨주(祭酒)        홍직필(洪直弼)은 헌의하기를, ‘이에 대한 예(禮)는 송·명(宋明) 때에 이미 행한 예(禮)가 있는 바 정숙자(程叔子)041)                  는 복왕(濮王)042)                  의 전례(典禮)를 논하여 「제고(祭告)에 마땅히 『질(姪) 사황제(嗣皇帝) 명(名) 감소고우(敢昭告于) 황백부(皇伯父) 복국대왕(濮國大王)』이라 써야 한다.」 하였고, 양정화(楊廷和)는 흥헌왕(興獻王)043)                  의 융사(隆祀)를 논하기를, 「송 영종(宋英宗)044)                  의 고사(故事)를 답습(踏襲)하여 흥헌왕과 비(妃)에게 황숙부모(皇叔父母)라 제고할 것이며 자기는 조카라 칭하고 이름을 써야 한다.」 하였는데, 이는 이른바 바꿀 수 없는 지리(至理)로서 대통(大統)에 혐이(嫌貳)045)                  의 결점을 없게 하고 소생(所生)에는 존숭(尊崇)의 도리를 다하는 것입니다. 거기에서 〈송 영종이〉 황백부라 한 것은 복왕이 인종(仁宗)046)                  의 형이기 때문이고, 〈명 세종(明世宗)이〉 황숙부라 한 것은 흥헌왕이 효종(孝宗)047)                  의 아우이기 때문이니, 형제의 차서(次序)를 따라 백숙(伯叔)의 칭호를 나타낸 것입니다. 우리 정조 대왕(正祖大王)께서 경모궁(景慕宮)048)                  의 축식에서 황숙부(皇叔父)라 칭하고 종자(從子)라 칭한 것은 주자가 종자라고 함이 옳다고 한 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비궁(閟宮)049)                  의 위호(位號)는 사체(事體)가 오늘날보다 한층 존엄했지만 근본이 둘임을 혐오롭게 여긴 뜻을 드러낸 것은 일반이니, 축식의 속칭은 다를 수가 없으리라 여깁니다. 덕흥 대원군의 고사는 정히 원증(援證)하기에 알맞지만 고징(考徵)할 길이 없고 기왕 정주(程朱)의 정론(定論)이 있으니, 우리 나라 전례(典禮)도 마땅히 따라야 할 것입니다.’ 하였습니다. 대신과 유신(儒臣)의 의논이 이러하니 상재(上裁)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니, 하교하기를,
"헌의한 대로 시행하라."
하였다.

 

8월 10일 을해

영의정                     정원용(鄭元容)이 상소하여 사직하니, 비답을 내리고 허락하지 않았다.

 

양사(兩司)에서 합계(合啓)하여 윤치영(尹致英)·이응식(李應植)·조병현(趙秉鉉)·이능권(李能權) 등의 일을 아뢰었다.

 

8월 11일 병자

조병기(趙秉夔)를 이조 참의로, 이기석(李基碩)을 황해도 수군 절도사로 삼았다.

 

8월 12일 정축

소대(召對)하였다.

 

별강(別講)하였다.

 

8월 13일 무인

소대하였다.

 

8월 14일 기묘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8월 15일 경진

빈전(殯殿)에 나아가 망전(望奠)을 행하였다.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영의정                     정원용이 재차 상소하여 사직하니, 비답을 내리고 허락하지 않았다.

 

8월 16일 신사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이계조(李啓朝)를 사헌부 대사헌으로, 유장환(兪章煥)을 사간원 대사간으로 삼았다.

 

8월 17일 임오

양사에서 연차(聯箚)하여                        【대사헌                           이계조(李啓朝), 대사간                           유장환(兪章煥), 집의                           홍익섭(洪翼燮), 사간                           신좌모(申佐模), 장령                           이삼현(李參鉉), 지평                           이흥민(李興敏)·한응순(韓應淳), 헌납                           정석조(鄭錫朝), 정언                           조석여(曹錫輿)·김세호(金世鎬)이다.】                      빨리 군청(群請)에 윤종(允從)하기를 청하였다.

 

8월 20일 을유

희정당(熙政堂)에서 약원(藥院)의 입진(入診)과 소대(召對)를 행하였다. 영의정                     정원용(鄭元容)이 아뢰기를,
"신이 듣건대 자고로 방지(旁支)로 입승(入承)한 임금은 초정(初政)에 반드시 혜정(惠政)을 먼저 편다 하였는데, 어찌 까닭이 없었겠습니까? 국운이 침체될 때를 당했기 때문에 화기(和氣)를 불러일으켜 비운(否運)을 태운(泰運)으로 돌려보고자 함이었으며, 민심이 뒤흔들린 뒤라서 인택(仁澤)에 흡족히 젖게 하여 동요(動擾)를 진정하고 안정을 가져오고자 함이었습니다. 원컨대 정령(政令)을 내릴 때에 항상 혜민(惠民)의 도를 생각하면서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하니, 비답하기를,
"아뢴 바가 매우 좋으니, 마땅히 체념(體念)하겠소."
하였다.

 

대왕 대비가 함열 현감(咸悅縣監)을 아산(牙山)의 예(例)대로 3년 임기의 자리로 정하라 명하였으니, 대신의 주청(奏請)에 의한 것이었다.

 

대왕 대비가 각 궁방(宮房)에서 어염(漁塩) 등의 세(稅)를 침징(侵徵)하는 폐단을 신칙하라 하였으니, 대신의 주청에 의한 것이었다.

 

서기순(徐箕淳)을 경상도 관찰사로, 성수묵(成遂默)을 예조 판서로, 김정집(金鼎集)을 한성부 판윤으로 삼았다.

 

대왕 대비가 조병현(趙秉鉉)에게 가극(加棘)050)                                             하고, 서상교(徐相敎)·윤치영(尹致英)·신관호(申觀浩)·이응식(李應植)에게는 모두 위리 안치(圍籬安置)의 형전(刑典)을 베풀라 명하였다.

 

삼사(三司)에서                        【대사헌                           이계조(李啓朝), 대사간                           유장환(兪章煥), 집의                           홍익섭(洪翼燮), 사간                           신좌모(申佐模), 응교                           이돈(李墩), 부응교                           송정화(宋廷和), 장령                           이삼현(李參鉉), 지평                           이흥민(李興敏)·한응순(韓應淳), 헌납                           정석조(鄭錫朝), 교리                           김경현(金敬鉉)·목인재(睦仁栽), 부교리                           박상수(朴商壽)·윤행모(尹行謨), 정언                           조석여(曹錫輿)·김세호(金世鎬), 수찬                           이유겸(李維謙)·이승수(李升洙), 부수찬                           김익진(金翊鎭)·홍병수(洪秉壽)이다.】                      여러 죄인을 징토(懲討)하자고 진계(陳啓)하니, 대왕 대비가 비답하기를,
"전후의 비답에서 이미 다 말했는데도 여러 날 동안 또 이렇게 하니, 참으로 지루하다. 이제는 그들의 죄벌(罪罰)이 죽은 것이나 다름없으니, 다시는 번거롭게 떠들지 말라."
하였다.

 

8월 21일 병술

좨주(祭酒)                     홍직필(洪直弼), 사과(司果)                     송내희(宋來熙), 성근묵(成近默)에게 돈유(敦諭)를 내렸다.

 

빈청(殯廳)에서 조병현(趙秉鉉)의 일을 대관(臺官)의 청대로 빨리 윤허할 것을 계청하니, 비답하기를,
"어제 연중(筵中)에서 이미 자교(慈敎)를 받들었고 이어서 또 가율(加律)하라는 명이 있었는데, 또 무엇하러 빈계(賓啓)를 올린단 말인가? 노성(老成)한 경들로서는 이토록 강박(强迫)해서는 안될 것이니, 다시는 번거롭게 청하지 말라."
하였다. 빈청에서 재계(再啓)하니, 비답하기를,
"마땅히 동조(東朝)에 앙품(仰稟)하겠다."
하였고, 빈청에서 삼계(三啓)하니, 비답하기를,
"이미 앙품하겠다고 비답을 내렸는데, 또 어찌하여 다시 계품(啓稟)하는가?"
하였다.

 

8월 22일 정해

빈청에서 사계(四啓)하니, 비답하기를,
"기왕 앙품이 있었으니 경 등은 공손히 처분을 기다릴 따름일텐데, 어찌하여 다시 계품한단 말인가?"
하였다.

 

8월 23일 무자

빈청에서 오계(五啓)하니, 비답하기를,
"다시 동조에 앙품하겠다."
하였다. 빈청에서 육계(六啓)하니, 비답하기를,
"아까 이미 하유하였으니, 경 등은 물러가라."
하였다.

 

정원(政院)에서 삼사(三司)의 제신들이 입대(入對)를 청한다 아뢰니, 비답하기를,
"물러가라 하라."
하였다.

 

빈청에서 칠계(七啓)하니, 비답하기를,
"물러들 가라."
하였다.

 

원의(院議)로 다시 동조(東朝)에 앙품하여 조병현(趙秉鉉)의 일을 빨리 윤종(允從)을 내릴 것을 청하니, 비답하기를,
"이미 빈청의 계사(啓辭)에 하유하였다."
하였다.

 

대왕 대비가 지도(智島)의 가극(加棘) 죄인 조병현(趙秉鉉)에게 사사(賜死)하라 명하였다.

 

8월 24일 기축

서좌보(徐左輔)를 사헌부 대사헌으로, 이명적(李明迪)을 사간원 대사간으로 삼았다.

 

입대(入對)를 청한 삼사(三司)에게 물러가서 즉시 전계(傳啓)051)                                             하라 명하였다.

 

금번 절사(節使)의 행차에는 따로 역관(曆官)을 보내서 역법(曆法)을 질정(質定)해 오게 하라 명하였다.

 

8월 25일 경인

전계(傳啓)를 받아올리라 명하였다.

 

8월 26일 신묘

영부사                     조인영(趙寅永), 영의정                     정원용(鄭元容), 좌의정                     김도희(金道喜) 등이 연차(聯箚)하여 서상교(徐相敎) 등의 일을 대관(臺官)의 청대로 빨리 윤허할 것을 청하니, 비답하기를,
"전번 경연(經筵)에서 내린 자교(慈敎)는 오로지 노여움을 돌아보지 않는 뜻에서 나온 것이니, 징토(懲討)에 관한 일은 이제 그쯤하면 됐을 것이다. 경 등은 다시는 이 일로 번거롭게 말고 더욱 영정(寧靜)할 도리를 생각토록 하라."
하였다.

 

8월 28일 계사

영흥(永興) 등 고을에 떠내려가고 무너진 집에 휼전(恤典)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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