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공부/조선왕조실록

순조실록17권, 순조 13년 1813년 1월

싸라리리 2025. 6. 25.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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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일 기사

일식이 있었다.                        【유정(酉正) 초각(初刻)부터 삼각(三刻)까지였다. 처음에 서북쪽이 이지러지기 시작하여 정북쪽이 심하게 일식하였다가 동북쪽에서 다시 둥그래졌는데, 일식은 지하(地下)에 있었다.】


【태백산사고본】 17책 17권 1장 A면【국편영인본】 48책 44면
【분류】과학-천기(天氣)

 

노인들에게 특별히 세찬을 나누어 주고, 이어서 존문(存問)하도록 명하였는데, 연례적인 일이었다.

 

1월 2일 경오

이익운(李益運)을 형조 판서로 삼았다.

 

이조에서 서원현(西原縣)을 다시 청주목(淸州牧)으로 승격하고, 공충도(公忠道)를 충청도(忠淸道)로 복호(復號)하고, 안악현(安岳縣)을 다시 군으로 승격하고, 노성(魯城)과 장연(長淵)을 아울러 다시 본래의 자리로 승격할 것을 아뢰었는데, 읍호를 강등한 지 이미 10년의 기한이 되었기 때문이다.

 

1월 3일 신미

왕대비(王大妃)001)                                             의 회갑이다. 친히 치사(致詞)와 전문(箋文)과 표리(表裏)를 올리고, 이어서 인정전에 나아가 하례를 받고 교문(敎文)을 반포하였다. 치사에 이르기를,
"왕실이 휘음(徽音)002)                                             을 이으시고 장락궁(長樂宮)003)                                             에 높이 계시니, 크게 음공(陰功)을 빛내시어 길이 곤원(坤元)에 짝하셨습니다. 보령(寶齡)이 더욱 높으시어 상서로운 갑년(甲年)이 이에 돌아왔으니, 하늘이 태평한 운수를 열어서 왕업의 밝은 미래가 바야흐로 다가옵니다. 자위(慈闈)께서 기쁜 얼굴을 하시니 문손(文孫)이 그 슬하(膝下)를 맴돕니다. 4세(世)가 한 당(堂)에 모였으니 만년이 항상 오늘 같으소서. 기쁨이 우주간에 가득하고 경사가 종묘에 넘치도다. 송초(頌椒)004)                                             하는 절일을 만나 화봉인(華封人)의 축수005)                                             하는 정성을 바칩니다. 이는 진실로 우리 동방의 더할 수 없는 경사이므로 손뼉을 치며 기뻐하게 됨을 억제하지 못하겠습니다."
하였다. 전문(箋文)에 이르기를,
"만세를 이어갈 왕업의 경사는 그 상서로움이 자극(慈極)에 엉기었고, 보력(寶曆)이 칠순에 들어섰으므로 법전(法殿)에서 하례를 드립니다. 정월의 이 날이여, 천년이 한 봄이소서. 삼가 생각건대, 왕대비 전하께서는 송(宋)나라                     여요(女堯)006)                                             보다 뛰어나시고 주(周)나라 국모(國母)인 태사(太姒)에 필적하셨습니다. 영고(寧考)007)                                             를 도와서 남국(南國)의 교화(敎化)를 베푸셨으니 두터운 곤덕(坤德)이 바탕을 이룩하였으며, 소자를 도와서 동조(東朝)008)                                             에 높이 계셨으니 자천(慈天)이 광명으로 덮어 주셨습니다. 계유년이 되어 상서로운 회갑이 이르렀으니 만년(晩年)에 옥체(玉體)가 더욱 강녕(康寧)하셨습니다. 기자(箕子) 홍범 구주(洪範九疇)의 아홉 번째인 오복(五福)의 수(壽)를 누리시니 송축하는 기쁨이 온 나라에 퍼지고, 헌원씨(軒轅氏)의 기년(紀年) 이후 천년에 한 번 있는 기회를 만났으니 남산(南山)처럼 오래 사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이에 크게 성대한 예식을 거행하여 세 번 만세를 불러서, 하늘이 주시는 온갖 복록을 거듭 맞이합니다. 삼가 신은 연세를 기억하여 세월이 흐르는 것을 아끼는 정성으로 기뻐하면서 아침저녁으로 침선(寢膳)을 살피어 온 나라로써 봉양하는 도리를 더욱 다하고, 아침 해가 솟아오르듯 초승달이 점점 충만해지듯 억만년을 사시는 기쁨을 누리시기를 가만히 기도 드립니다."
하였다. 교문을 반포하였는데, 이르기를,
"왕은 말하노라. 하늘의 상서가 거듭하여 자극(慈極)께서 냇물이 흘러 오는듯하는 복을 받으셨다. 해주(海籌)009)                                             가 갑년(甲年)이 다시 돌아왔으니, 법전(法殿)에서 산호(山呼)010)                                             하는 의식을 거행하노라. 이에 널리 알리는 정하여진 규례에 따라 손뼉치며 기뻐하는 조그만 정성을 편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우리 태모(太母)께서는 그 훌륭하신 규범이 진실로 옛날 현철(賢哲)한 후비(后妃)의 방유(芳猷)011)                                             보다 뛰어나셨다. 황고(皇考)012)                                             를 도와 탈잠(脫簪)013)                                             의 규간(規諫)을 바쳐서 음공이 24년 동안에 흡족하였으며, 자위(慈闈)를 받들어 휘음(徽音)을 이은 영예를 드러내니 아름다운 칭송이 팔방에 넘친다. 아! 경사를 쌓아 온 명문 집안에서 명성모(明聖母)014)                                             의 성렬(盛烈)을 크게 이어받았고, 드디어 장락궁(長樂宮)에 높이 계실 것이니 인원 왕후(仁元王后)의 높으셨던 보령을 능히 이으시리라. 생각해 보면 부덕한 내가 지극한 자애를 지나치게 받았으며, 그 돌보아 사랑하심이 어릴 때 부터였다. 두터우신 곤덕(坤德)을 바탕으로 이룩되도록 하여 주셨으니 무육(撫育)한 은혜가 깊고, 자천(慈天)이 묵묵히 도우신 인덕(仁德)을 입었으니 보호하여 기르신 공로가 크시도다. 이에 보갑(寶甲)이 다시 이른 때를 당하여 옥체(玉體)가 강령하시기를 더욱 바란다. 봄 햇살이 차츰 영훤(靈萱)015)                                             에 길어지니 진실로 나날을 아끼는 자식의 마음이 깊고, 하늘의 별이 선약(璇籥)에 돌아오니 어버이의 연세를 기억하는 기쁨이 절실하도다. 봉력(鳳曆)016)                                             이 7순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니 무녀성(婺女星)을 쳐다보매 빛이 찬란하고, 홍범 구주(洪範九疇)의 장수(長壽)의 복을 누리시니 왕업의 미래가 끝없이 이어지리라. 이는 정말로 천년에 한 번 만나기 어려운 상서로운 일이요, 또한 나라를 세운 지 4백 년 동안에 드물게 있었던 경사라. 흉년을 진념(軫念)하시는 자교(慈敎)를 우러러 따라서 풍성하게 드리는 잔치는 잠깐 늦추고, 초승달이 점점 충만해지듯 하시기를 비는 미미한 정성으로 우선 하례를 올리는 예를 먼저 하노라. 어찌 조정 백관들만의 기쁨 뿐이겠는가? 팔도의 백성들과 함께 기쁨을 나누리라. 춘대(春臺)에 환희가 넘치니 정월의 이 좋은 날에 욕례(縟禮)를 올림이요, 기쁨이 우주 사이에 넘치니 성수(聖壽)가 북두성과 남산처럼 장수하기를 바라노라. 이미 태실(太室)017)                                             에 명결(明潔)한 인제(禋祭)를 올렸으며, 다시 대정(大庭)에서 이를 크게 알리노라. 그래서 군생(群生)이 모두 즐거우니 한(漢)나라                     문제(文帝)의 조칙018)                                             을 화창한 봄날에 선포하고, 은택이 널리 흐르니 《주역(周易)》의 뇌수해괘(雷水解卦)019)                                             의 뜻을 본받는다. 이달 3일 새벽 이전에 잡범(雜犯)으로서 사죄(死罪) 이하는 모두 용서하여 면제한다. 아! 그 자손들이 대대로 착하도록 하여 온 나라가 효도로 다스리는 경사에 부응하게 하고, 화기와 상서를 맞아들여서 모두가 감화되어 태평한 세상이 되도록 하라. 그래서 이렇게 교시하는 것이니 마땅히 잘 알 것이다."
하였다.                        【예문관 제학                           김계락(金啓洛)이 지었다.】


【태백산사고본】 17책 17권 1장 A면【국편영인본】 48책 44면
【분류】왕실-비빈(妃嬪) / 왕실-의식(儀式) / 어문학-문학(文學) / 사법-행형(行刑)


[註 001]                        왕대비(王大妃) : 정조(正祖)의 비인 효의 왕후(孝懿王后) 김씨.[註 002]                        휘음(徽音) : 후비(后妃)의 덕음(德音).[註 003]                        장락궁(長樂宮) : 왕대비가 거처하는 곳을 뜻함.[註 004]                        송초(頌椒) : 초화송(椒花頌)으로, 신년의 축사(祝詞)를 이름. 《진서(晉書)》 열녀전(烈女傳)에, "유진(劉臻)의 처 진씨(陳氏)가 총명하여 글을 지을 줄 알아서 일찍이 정월 초하룻날 《초화송(椒花頌)》을 지어 드렸는데, 그 가사에, ‘하늘이 돌고 돌아 설날이 되었구려……, 성용(聖容)을 비추어서 천만년 살고 지고[旋穹周迴 三朝肇建 …… 聖容映之 永壽於萬],"라고 하였음.[註 005]                        화봉인(華封人)의 축수 : 화봉인(華封人)은 화(華)라고 하는 땅의 봉인(封人). 화봉인이 수(壽)·부(富)·다남자(多男子) 세 가지를 가지고 요(堯)임금을 축하했다는 고사(故事)가 있음.[註 006]                        여요(女堯) : 송(宋)나라 철종(哲宗)의 모후(母后)인 선인 태후(宣仁太后)를 말함. 철종이 어려서 선인 태후가 섭정할 때 왕안석(王安石)을 물리치고 사마광(司馬光)을 등용하여 원우(元祐)의 치(治)를 이루었으므로, 여자 중의 요(堯) 순(舜)이라고 세상 사람들의 칭송을 받았음.[註 007]                        영고(寧考) : 정조를 가리킴.[註 008]                        동조(東朝) : 왕대비가 거처하는 궁궐.[註 009]                        해주(海籌) : 해옥 첨주(海屋添籌)의 준말. 해옥은 바다 위에 신선이 산다는 집으로, 《동파지림(東坡志林)》에, "세 노인이 있었는데, 서로 나이를 묻게 되자, 한 노인이 말하기를, ‘바닷물이 상전(桑田)으로 한 번 변할 때에 나는 1주(籌:산가리)씩을 내려 놓았는데, 지금 10주가 찼다.’고 했다." 하였음.[註 010]                        산호(山呼) : 나라의 큰 의식이 있을 때 황제나 임금의 축수(祝壽)를 표하기 위하여 만수 무강을 비는 뜻에서 신하들이 두 손을 치켜들고 ‘만세’ 또는 ‘천세’를 크게 일제히 외치던 일.[註 011]                        방유(芳猷) : 훌륭한 계책.[註 012]                        황고(皇考) : 정조를 가리킴.[註 013]                        탈잠(脫簪) : 주(周)나라 선왕(宣王)이 항상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니, 강후(姜后)가 잠이(簪珥)를 벗고 영항(永巷)에서 대죄(待罪)하자, 선왕이 말하기를 "과인이 부덕(不德)하여 저절로 생긴 잘못이지 부인의 죄가 아니다." 하고는 드디어 정사(政事)에 부지런히 힘썼다는 고사(故事).[註 014]                        명성모(明聖母) : 현종의 비인 명성 왕후를 이름.[註 015]                        영훤(靈萱) : 훤당(萱堂), 즉 어머니가 계신 곳.[註 016]                        봉력(鳳曆) : 보령.[註 017]                        태실(太室) : 종묘.[註 018]                        조칙 : 봄철에 초목 군생(群生)이 즐기고 있으니 백성들을 구휼(救恤)해야 한다는 내용임.[註 019]                        뇌수해괘(雷水解卦) : 천지의 기운이 풀어져서 뇌우(雷雨)가 일어나고 만물이 싹트는 시기에 군자(君子)는 이 뜻을 본받아 죄과(罪過)를 사유(赦宥)한다는 뜻임.

 

경과(慶科)를 올 가을의 증광시(增廣試)와 합쳐서 설행하도록 명하였다.

 

표리(表裏)를 올릴 때 대거(對擧)한 승지                     박종훈(朴宗薰)과 서능보(徐能輔)를 모두 가선 대부에 가자하고, 좌우 통례                     이석호(李錫祜)·홍시제(洪時濟)와 선교관                     홍면섭(洪冕燮)을 아울러 통정 대부에 가자하였다. 을축년020)                                             의 예에 따른 것이다.

 

하교하기를,
"친히 전문을 올리는 예식을 행하여 축강(祝岡)021)                                             하는 정성을 신전(伸展)하였으니, 기쁜 축하의 뒤에 어찌 이 기쁨을 기념하여 그 경사를 넓히는 도리가 없겠는가? 조정의 신하로 나이가 61세 되는 사람 중에 문과 시종 이상, 음직 목사 이상, 무과 변어(邊禦) 이상은 모두 가자하고, 전라 감사                     박윤수(朴崙壽)는 숭정 대부에 가자하고, 판윤                     김계락(金啓洛)은 정헌 대부에 가자하고, 호군                     민명혁(閔命爀)과 전 병사                     신홍주(申鴻周)는 가의 대부에 가자하고, 부호군                     조윤수(曹允遂)·윤노동(尹魯東)·백동운(白東運)·박효진(朴孝晉)·원회진(元晦鎭)과 강릉 부사                     권식(權烒)은 가선 대부에 가자하고, 교리                     남혜관(南惠寬), 부사과                     이장후(李章垕)·이약수(李若洙), 고성 군수(高城郡守)                     안광우(安光宇), 청풍 부사(淸風府使)                     윤광호(尹光濩), 전 목사                     서유승(徐有升)은 통정 대부에 가자하고, 그 나머지는 식물(食物)을 가지고 존문하라. 이 일로 인하여 생각하여 보니, 전 부사                     홍이간(洪履簡)은 총융사와 어떠한 사이인가? 이처럼 추은(推恩)하는 때를 당하여 의당 자별한 뜻을 보여주어야겠다. 특별히 통정 대부에 가자하라."
하였다.

 

박종래(朴宗來)를 판돈녕 부사로 삼았다.

 

자급(資級)을 주어야 할 노인에 대한 비지(批旨)가 내렸는데, 1백 세인 자가 52인이었다.

 

1월 5일 계유

김계락을 사헌부 대사헌으로, 조덕윤(趙德潤)을 사간원 대사간으로 삼았다.

 

1월 6일 갑술

비변사에서 평안 감사                     정만석(鄭晩錫)의 장계로 인하여 말하기를,
"군공(軍功)을 논공 행상할 때 누락된 자와 공로에 걸맞지 않은 자가 합하여 1백 51인입니다. 세운 공로의 크고 작음이나 싸운 기간의 길고 짧음이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죽음의 고비를 드나들면서 오랜 기간 고생을 하였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니, 아울러 체가자(帖加資)022)                                             를 실시해야 할 것입니다. 그 중에서 상이 공로에 맞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 말하겠습니다. 의주의 김사철(金思喆)은 먼저 적 세 사람을 베어 그 흉모(凶謀)를 꺾었고 사문(四門)을 나누어 지키면서 여러 사람의 마음을 힘써 고무하였습니다. 의주(義州)가 온전히 보전될 수 있었던 것은 김사철의 공이 제일인데도 지금 수군(水軍) 우후(虞候)의 직책으로 있으니, 본직을 그대로 두고 한 자급을 특별히 올려주어야 할 것입니다. 안북(安北)의 김계묵(金啓默)은 먼저 이제초(李齊初)를 사로잡아 곽산(郭山)의 전투에서 승리하고, 정주에 웅거하였던 적으로 하여금 동조 세력을 상실하게 하여 적의 괴수를 베어 바치게 하였던 것입니다. 특별히 수령으로 제수하라는 조령(朝令)이 이미 있었으나 그 공로를 군직(軍職)으로만 갚을 수는 없으니, 수령에 조용(調用)해야 할 것입니다. 김치언(金致彦)은 싸움에서만 공을 세운 것이 아닙니다. 땅을 파서 화약을 묻는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감독하여 완전한 성공을 거두었으니, 다만 상으로만 가자(加資)할 수 없습니다. 해조(該曹)로 하여금 우후와 중군(中軍) 중에서 빈 자리가 나거든 조용하도록 하소서. 안북의 무사 한철득(韓哲得)은 모병(募兵)에 앞장서 응하여 싸움에서 반드시 선두에 섰으며, 허항(許沆)이 위협을 당했을 때는 적을 가리켜 맹세하고 재빨리 뛰어나가 싸우다가 화살이 다하고 손가락이 떨어지자 몸이 아홉 군데나 찔려서 죽었습니다. 이장갑(李長甲)에 대하여 이미 시행한 예에 따라 절도사의 직책을 특별히 추증하소서. 그밖에 싸우다 죽은 장교 김재철(金再喆) 등 15인은 본도로 하여금 자손을 녹용(錄用)하고 복호(復戶)023)                                             를 주도록 하소서. 의주의 전 군수                     장몽열(張夢說)은 상중(喪中)에 나와서 산성(山城)을 들어가 지켰는데, 그의 가족들은 집에 남아 있었습니다. 도적들이 와서 그의 처를 급하게 찾자, 장몽열의 첩이 자칭 그의 처라고 하며 잡혀가서 동림(東林)에 갇혀 있다가 성이 파괴되는 날 빠져나와 도망쳐 돌아왔습니다. 그가 주모(主母)를 대신하여 스스로 사지(死地)에 들어갔다가 마침내 두 사람이 모두 보전하게 된 것은 지극히 가상한 일입니다. 장몽열의 첩에 대하여 복호를 주는 은전을 베풀어서 그 절개를 권장하소서."
하니, 모두 그대로 따랐다.

 

1월 7일 을해

이상황(李相璜)을 사헌부 대사헌으로, 김효건(金孝建)을 한성부 판윤으로 삼고, 정내승(鄭來升)을 경상좌도 수군 절도사로 삼았다가 곧 이의수(李宜秀)로 대신하였다.

 

1월 11일 기묘

각도의 봄철 조련(操鍊)을 정지하였으니, 6도에 진휼을 설행하였기 때문이었다.

 

통제사                     조계(趙𡹘)가 졸(卒)하여서 서영보(徐英輔)로 대신하였다.

 

1월 15일 계미

월식하였다.                        【유시(酉時) 초각(初刻)부터 유시 정각(正刻)까지 6분 13초의 월식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동남쪽이 이지러지기 시작하여 정남쪽에서 월식이 식심하였다가 서남쪽에서 다시 둥그래졌다.】


【태백산사고본】 17책 17권 2장 B면【국편영인본】 48책 45면
【분류】과학-천기(天氣)

 

서울의 각사(各司)와 각영(各營)에서 임신년의 회계부(會計簿)를 올렸다.
【현재 있는 황금이 2백 3냥, 은이 45만 9천 5백 80냥, 전문(錢文)이 1백 20만 4백 30냥, 면주(綿紬)가 1백 19동 19필, 면포(綿布)가 7천 3백 80동 47필, 저포(苧布)가 59동 26필, 마포(麻布)가 1천 2백 33동, 쌀이 22만 9천 8백 40석, 전미(田米)가 3천 1백 70석, 황두(黃豆)가 3만 8천 4백 90석, 피잡곡(皮雜穀)이 1만 8천 3백 10석이었다.】


【태백산사고본】 17책 17권 2장 B면【국편영인본】 48책 45면
【분류】재정-국용(國用)

 

1월 16일 갑신

이익운(李益運)을 사헌부 대사헌으로, 이익진(李翼晉)을 사간원 대사간으로, 김회연(金會淵)을 이조 참의로, 김효건(金孝建)을 형조 판서로, 윤노동(尹魯東)을 성균관 대사성으로 삼았다.

 

1월 19일 정해

소대하였다.

 

1월 21일 기축

소대하였다.

 

영의정                     김재찬(金載瓚)이 소를 올려 사면(辭免)하므로, 비답하기를,
"경은 두 번의 비지(批旨)에 대하여 내가 형식적으로 내려 윤허하지 않는다고 여기는가? 내가 비록 덕이 없으나 어찌 경을 정성으로 대하지 않겠는가? 그런데도 경은 다시 사양하기를 두 번 세 번까지 하여 한갓 수응(酬應)하기만 번거롭게 하는가? 경이 비록 선경(先卿)의 당한 바 때문에 인피한다고 하지만, 경도 한 번 생각해 보라. 나라의 다스림이나 인재의 성함이 어찌 선조(先朝) 때 성대하던 즈음의 만분의 일이라도 감히 바랄 수 있겠는가? 경이 만약 선조 때 만하다고 여긴다면 내가 마땅히 경의 〈사면을〉 허락하겠으나, 경이 스스로 생각해도 미치지 못한다고 여긴다면 경은 마땅히 이런 말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경은 어찌 그다지도 생각이 깊지 못한가? 결코 경에게서 바라는 바가 아니다. 경은 속히 사장(辭章)을 올리는 것을 그만두고서 다시는 나를 곤란하게 하지 말고, ‘국사에 온 마음을 다 바치겠다.[鞠躬盡瘁]’고 하는 옛사람의 마음을 마음으로 삼아서, 몸이나 위하면서 한가로이 지낼 생각일랑 말고, 속히 나와 일을 보아서 시국의 어려움을 널리 구제하도록 하라."
하였다.

 

1월 22일 경인

소대하였다.

 

이만수(李晩秀)를 공조 판서로, 이상황(李相璜)을 한성부 판윤으로 삼았다.

 

1월 23일 신묘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1월 24일 임진

별강하였다.

 

부호군                     한시유(韓始裕)가 상소하여 열 조목을 진달하기를,
"경덕(敬德)을 힘쓰고, 현량(賢良)을 진용(進用)하고, 정학(正學)을 밝히고, 기강을 진작하고, 전관(銓官)을 가려 쓰고, 감사를 가려 임명하고, 수령을 가려 임명하고, 백성의 고통을 구제하고, 유속(流俗)을 바로잡고, 언로(言路)를 여소서."
하였는데, 비답하기를,
"열 조목의 아뢴 것은 모두 말할 만한 일들로서 매우 간절하다. 소원(疏遠)하고 한산한 사람의 처지에서 이처럼 세밀하고 자세하게 말하였으니, 그 뜻이 가상하구나. 응당 깊이 유념하겠다."
하였다.

 

1월 25일 계사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1월 26일 갑오

종묘와 경모궁(景慕宮)에 나아가 전배하였다.

 

소대하였다.

 

1월 27일 을미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1월 28일 병신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1월 29일 정유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1월 30일 무술

소대하였다.

 

별강하였다.

 

임기가 찬 도신 충청 감사                     원재명(元在明)과 황해 감사                     한용탁(韓用鐸)을 진제(賑濟)가 끝날 때까지 유임하도록 명하였는데, 비변사에서 아뢴 데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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